늘 불안, 긴장하고 갑자기 배 아픔 (서울 40대 초반/여 자율신경치료)

2024.05.17

제가 항상 불안하고, 하루종일 배가 사르르 아프면서 바로 설사 쏟아질 것 같아요. 차를 타고 이동해야 하거나 외출할 때면 갑자기 배 아프고 바로 설사 날 것 같아서 버스, 택시, 지하철 이런 것을 탈 수가 없어요. 화장실 없는 곳은 못가거든요. 집에 있으면 그런일이 없어요. 치료가 가능할까요?
  • #자율신경실조
  • #자율신경치료
  • #자율신경실조증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이안입니다.

장은 제 2의 뇌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심리적인 영향을 아주 민감하게 받는 장기입니다. 그리고 심리적인 불안은 교감신경을 항진시키고 자율신경균형이 깨어지면서 장이 극도로 예민해지게 됩니다.


님의 경우처럼 급박설사, 복통, 불안 증상이 한꺼번에 나타나거나, 헛배가 부르고 가스가 종일 차거나, 설사와 변비가 불규칙적으로 왔다 갔다 하거나, 불안하고 긴장되면 바로 증상이 악화되는 증상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자면, 장의 문제라기보다는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문제 때문에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나타나는 증상이어서 근본적인 자율신경기능의 균형을 되찾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 자율신경치료는 허약해진 위장과 대장을 튼튼하게 하고, 대장의 찬 기운을 따뜻하게 해주는 한약요법과 약침 치료가 동시에 필요합니다. 그리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울증을 해소시키고 항진된 교감신경을 안정시켜 자율신경의 균형을 잡아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4.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