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이 많이 나서도 여드름이 많이 생길 수 있는 건가요? (용인 30대초반/여 얼굴여드름)

2022.07.16

여름철마다 여드름이 심해지는데요. 땀을 많이 흘려서 심해질 수도 있는 건가요? 특별하게 염증이 더 올라온다거나 피부가 가렵거나 하지는 않아요. 여름철마다 여드름이 자꾸 심해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분당여드름치료
  • #여름철여드름
  • #분당성인여드름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정아입니다.

여름철여드름으로 고민이 많으시군요.

여름에 심해지는 여드름은 여름이라는 날씨적 특수성 때문에도 더 많이 올라오게 됩니다.

특히 외부 기온이 상승하면 우리의 피부 온도도 함께 올라가게 되는데요.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때문에 여드름이 잘 생기지 않던 분들에게도 뾰루지나 트러블 같은 자잘한 좁쌀 여드름이 올라오게 되는 것이겠죠?

우리나라의 여름은 고온다습합니다.

온도와 습도가 모두 올라가면서 피지분비량도 증가하게 되는데요.

땀과 노폐물, 색조화장품 잔여물 등이 피부를 자극하기 쉬운 환경이 되기도 하구요.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각질이 두꺼워지면서 모공을 더 잘 막기 때문에 피부트러블이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여름철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 온도를 떨어뜨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더위를 무조건 참기보다는 적절히 실내 온도를 관리해주시고, 일과 후에 진정팩을 이용해서 피부의 열기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야외 활동을 하거나 모니터를 오래보거나 한 경우에는 냉장고에 넣어둔 시트마스크팩이나 알로에젤 등을 이용해서 피부진정과 수분공급을 해주세요.

이미 올라와버린 여드름이 많다면 심해지기 전에 꼭 미리 치료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한의원에서도 여드름 치료를 하고 있는데요.

압출은 물론 약침, 침, 그리고 한약을 이용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여드름에 사용하는 약침은 피부의 재생을 돕고 염증과 독소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침은 피부의 염증을 빨리 가라앉도록 돕고, 피부가 빨리 재생되도록 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몸 내부의 문제가 겹치는 경우라면 한약의 도움도 받아볼 수 있는데요.

피부는 건강상태를 반영하는 거울이기도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라면 생리불순, 하복냉증, 수족냉증 등의 문제도 함께 해결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여름철마다 반복적으로 올라오는 여드름의 경우 상부로 열이 계속해서 올라가는 체열불균형 상태를 교정해주는 치료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2.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