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등 옆구리가 아픈데요 (부산 40대 중반/남 등 옆구리 통증)

2024.01.07

왼쪽 옆구리에서 등까지 쿡 찌르듯이 아픕니다. 갑자기 아프고 또 아픈게 사라지고 그래요. 왼쪽 등이 아프면 췌장이라고 해서 검사도 했는데 이상 없다는데요 신경성이라고만 하고 약도 없다고 하는데 계속 이러면 어쩌죠?
  • #옆구리통증
  • #왼쪽등옆구리통증
  • #등옆구리통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공신호입니다.

왼쪽 등이나 옆구리 쪽의 통증이면 비장, 췌장, 심장 이런 장기의 병부터 고려합니다.

또 신장이나 요로에 결석 때문에 아플 수도 있어요.

이런 기질적 질환에 대한 검사는 다 해보셨나요?


증상이 어떤 양상인지?

언제 심해지고, 감소하는지를 알면 더 의심되는 병에 대한 검사를 선택적으로 권유할텐데 이를 모르니 말씀을 못 드리겠네요.


신경성이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하셨으니, 옆구리 통증 때문에 한의원에 오시는 분들 중에 가장 많았던 원인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께요.


의외로 장에 가스가 차거나, 장 근육이 긴장되면서 옆구리 통증, 갈비뼈 통증을 얘기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장 안에 대변이나 가스가 많아지면 팽창하면서 압박할 때, 장 근육이 긴장하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왼쪽 뿐 아니라 오른쪽에서도 발생 가능하며, 통증 부위가 이동하거나, 배변에 의해서 증상이 완화되거나, 식후에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면 이쪽 원인을 먼저 고려합니다.


대장에 아무런 염증이 없음에도 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병을 과민성대장 증후군이라 하는데요.

한의학에선 담적 때문에 이런 병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하고, 담적 치료로 해결합니다.


담적의 유무는 한의원에 가셔서 배를 진찰하면 알 수 있습니다.

2024.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