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30대초반/남 위염, 속쓰림으로 위내시경을 받으니 위염이라고 합니다.

2019.12.07

속쓰림이 있어서 위내시경을 했는데 위염이라고 합니다. 속쓰림이 시작된것은 6개월 정도 전부터 인데 갈수록 심해지네요 조금 덜하다가도 다시 심하기를 계속 반복됩니다. 먹는걸 마음대로 못먹으니 스트레스가 심하네요 속쓰림 걱정하지 말고 마음껏 먹고 싶네요 좋은 방법있으면 추천해주세요~
  • #위염
  • #속쓰림
  • #만성위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신재익입니다.

위염으로 인해 많이 힘드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위염이 있다면 회복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식습관입니다.

위에 생긴 염증이 회복하는데 시간이 필요하고 이 시간동안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만성위염인 경우 식습관이 동반되지 않으면 잘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음을 잘 지켜주세요

첫째, 음식을 많이 씹어서 삼켜야합니다.

둘째, 야식은 특히 안좋으니 자기 전에는 속이 편한상태로 주무셔야합니다.

셋째, 과식을 피해야합니다.

과식은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 양보다 많으면 과식입니다.

그래서 항상 식사전에 배고픈 느낌이 드는게 좋습니다.

먹는 음식의 종류도 중요합니다.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 유제품, 차가운 음식, 술, 흡연은 줄이는게 좋습니다.

모든것을 다 줄이는 것이 힘들면 지금 가장 악화시키는 식습관을 먼저 찾아서 줄이기 시작해야합니다.

같은 음식이라도 날것보다는 익혀서 먹는것이, 구은것보다는 삶거나 찐 음식이 소화에 용이 합니다.

어느정도 안정될때 까지는 식습관을 잘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을 잘 지켜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위장운동이 강해지는 것을 위염을 비롯한 소화기질환에서 중요하게 여깁니다.

위와 장의 운동성이 강해지면 소화도 잘되고 염증도 잘 회복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소화기 증상을 악화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조금더 긍정적인 생각과 여유로운 마음가짐으로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노력하시면 더욱 빠르게 회복하실 수 있습니다.


2019.12.07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