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24개월/남 언어발달, 언어치료라는게 어떤건지요.

2019.08.14

현재 24개월 25일째 되는 남자아이입니다. 말이 조금 늦은것 같아 22개월쯤 언어상담하는 곳에서 검사를 받은적이 있는데 수용언어는 23달 빠르고 표현언어는 3개월정도 늦다고 하더군요. 신체발달이나 정신적인 특별한 문제는 없구요. 여기 한의원에서 언어치료를 하게된다면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요? 또 매일 가서 몇시간 정도 받는건지요? 현재 알아듣는건 100%구요. 말하는 것은 [엄마, 아빠, 차, 빠방, 멍멍, 야옹, 어흥, 없어, 안돼, 안녕, 빠빠이, 밥, 빵, 물, 우유, 치즈, 할(할머니), 붕붕, 또, 또죠, 줘, 포오(포도), 과아(과자), 딸(딸기), 사아(사과), 배, 칙칙(기차) 등] 그리고 요즘은 엄마가 단어를 얘기하거나 문장을 얘기하면 그중 첫자를 따라하거나 문장중 한글자를 따라하더군요. 치료를 받으면 좀더 말을 빨리 할수 있을까요? 집에서 해줄수 있는방법은 없나요?(동탄 소아/남 언어발달)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원정입니다.

아이의 경우 직접 진찰하지 않아서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언어 발달의 경우에, 보통 문장을 말할 수 있는 것은 24개월 정도 부터로 통상 28개월이 되어도 두 단어를 연결하지 못하면 반드시 임상 언어치료사의 상담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언어가 늦은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정상 범위내에 있는 경우가 제일 많고 환경적인 원인이나 정신 지체나 청력 장애 또는 발달성 언어 장애나 드문 질병등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아가를 직접 보지 않고 선별 검사도 없이 아이의 상태를 섣부르게 판단하는 것은 무모하다고 생각합니다.

또래에 비해 느린 언어 발달에 아이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아 하거나 급하거나 조급해 하는 마음에 더욱 더 언어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 대로 우선 아이의 언어 수준에 대한 임상적 평가를 받게 하시고 나서, 현재 상태에 가장 적합한 후속 언어 발달 조치를 담당 선생님과 의논하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증상과 언어 발달 단계에 맞추어 필요한 침, 한약 등의 한방적인 진료 및 치료와 함께 언어 치료를 전문으로 하시는 선생님께서 아이의 현 언어 발달 단계에 따른 상담과 놀이 치료를 해 주시고 있습니다.

예약하시고 방문하셔서 언어 담당 선생님과 아이의 언어 상태에 대해 충분히 상의해 보실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이의 진찰 결과에 따라 치료 횟수(일주일에 한번 또는 일주일에 두번 등)와 비용이 조금씩 다르게 산출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이의 언어 상태 평가에 따라 어머님께서 집에서 도와주실 수 있는 방안들에게 대해서도 별도로 상담을 해 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8.14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