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범천동 30대후반/남 잦은설사, 식사만하면 바로 화장실을 갑니다. 잦은 설사 치료해서 증상 완화될수 있나요?

2020.06.27

어렸을 때 부터 저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좀 더 증상이 심해져 식사만 하면 바로 화장실을 가게됩니다. 특히 낮에 외부에서 식사를 하게되면 그렇습니다. 치료를 통해 잦은설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과민성대장증후군
  • #잦은설사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윤회입니다.

문의해주신 증상은 전형적인 설사를 동반한 과민대장증후군에 속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대장의 기능이라면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고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흡수한 후에 남은 찌꺼기들을 모아 수분을 재흡수 한 후에 대변을 만들어서 내보내기 때문에 대변의 모양이 바나나모양처럼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변의 모양 자체가 없이 풀어지고 급하게 화장실을 가야하며 하루에 여러차례 간다는 것은 대장이 대장 자체의 기능을 잘 수행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대장내시경으로는 대장 내부의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이는 모양에는 별문제가 없지만 실제 대장이 일을 수행하는 기능은 좋지 않은 상황인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대장이라는 근육이 정상적인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한약 치료를 해준다면 기능 회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2020.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