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뒤쪽에서부터 발바닥과 발가락까지 계속 저립니다. (분당 서현동 50대초반/여 다리저림)

2020.12.31

수년 전 부터 가끔 허리가 아프다 생각했습니다. 한 8년전 정형외과에서 5번 요추에 디스크가 약간 있다고 했구요. 1년 전 부터 의자에 앉으면 다리가 저려왔구요. 자세를 바꾸면 좀 나은 기분이였구요. 혈액순환이 않되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2-3년전 부터 아침에 30부씩 조깅을 해왔습니다. 한 달 전부터는 앉았다가 일어나면 뒤 정갱이가 많이 아파서 알아보니 좌골신경통 같다고.. 뛰는것이 나쁘다고해서 중단. 한 1주일 전부터 다리 뒤쪽에서 부터 발바닥과 발가락까지 계속 저립니다. 전기 통하는 기분이예요. 오른 쪽 다리가 더 심합니다. 서있으면 발 바닥까지 " 찡" 한 상태입니다. 침도 맞아 보았구요. 스트레칭도 하고 있기는 합니다.
  • #다리저림
  • #발저림
  • #발가락저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동우입니다.

다리 저림과 통증 때문에 힘드셨겠습니다.

다리 저림과 통증은 말씀 해주신 것처럼 좌골신경통, 혈액순환 문제, 허리 디스크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경우 이전에 디스크 소견 들으셨던것과 증상을 볼 때, 디스크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허리 디스크가 돌출되어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을 누를 시 환자분처럼 다리 통증 혹은 저림이 나타날 수 있고, 허리 통증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현재상태에서 진행할 수 있는 한방 비수술적 치료는 대표적으로 한약, 추나, 약침, 봉침 등이 있습니다.

추나치료를 통해서 틀어진 정렬을 바로 잡고, 한약 치료나 약침, 침치료를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고 주변 인대를 강화함으로써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면상으로는 정보만으로는 환자분의 상태가 어떤지 정확하게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정밀검사를 통해 디스크 상태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으며, 그 정도에 따라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증상이 점점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검진과 치료를 현재 상태에서 시작하시는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한방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 의료진의 진단을 받으시고 상담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0.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