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에서 유명하다는 귀비탕을 직접 만들어 먹고 있는데요, 좀 답답한 느낌이 들어요 (강동구 암사동 40대중반/남 화병)

2022.05.12

귀비탕이 유명하다고 해서 약재 시장에서 사다가 적당히 조합해서 먹고 있는데 뭔가 낫는 듯 하면서도 이상하게 몸에 열이 차는 것 같은 갑갑한 느낌이 들어요. 답답하다고 해야하나? 혹시 귀비탕이 부작용이 있는 걸까요? 부작용 별로 없다고 봤거든요.
  • #화병치료
  • #홧병치료
  • #귀비탕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고성배입니다.

귀비탕에 들어가는 재료들을 직접 달여서 드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한의학에는 몸에 좋은 여러 가지 정형화된 처방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의사들이 그 처방을 그대로 따르지 않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과 당시 앓고 있는 질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약재를 가감하거나 양을 조절하기 때문이지요. 처방 없이 달여서 먹을 때 정말 체질에 전혀 상관없는 것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귀비탕과 같이 여러 가지 한약재가 조합된 처방은 내 몸에 대한 사전 지식 없이 먹었다가 오히려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특히 귀비탕은 심장과 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오는 여러 가지 증상들을 완화시키기 위해 심비를 보강하는 처방이 중점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과 비장의 기능이 정상인 분들이 드셨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에 열을 올려주는 인삼이 들어가므로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분들에게도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귀비탕 자체는 오래 드셔도 무방하나, 이러한 체질에 따른 차이들이 있기 때문에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신 이후에 적합한 처방을 받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022.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