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염 재발될 수 있나요? (동탄 40대초반/여 자궁경부염)

2022.09.27

2년 전에 처음 자궁경부염에 걸렸는데 경부가 특히 빨갛고 주변이 헐어있어요. 균은 없고 분비물은 조금씩 나와요. 관리했더니 괜찮아졌는데 이번에 다시 냉이 많아지는데 짙은 색이에요. 자궁경부염이라는데 재발이 쉬운가요?
  • #자궁경부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경덕입니다.

2년 전 처음 자궁경부염에 걸렸었고, 그때 균은 없었는데 경부가 빨갛게 헐고 분비물이 조금씩 나왔었군요. 한동안 관리하며 괜찮아졌는데, 이번에 다시 짙은 색 분비물이 늘어 진료를 받은 후 자궁경부염 진단을 받으셨군요.

자궁경부염은 자궁의 입구인 경부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균에 감염되거나 ·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며, 노란색 혹은 연두색 분비물이 주된 증상으로, 질염이 반복되다가 자궁경부염에 걸리기도 합니다.

현재 생식계통의 면역력이 약해져 염증이 반복되는 상태로 보이므로, 생식계통의 면역력을 높여 염증을 줄이고, 자궁경부가 염증이 가라앉은 정상조직으로 회복하기 위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자궁경부염에 대한 한의학 치료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골반 내 기혈순환을 순조롭게 하여 체내의 정기(正氣)가 생식계통의 면역력과 정상적인 자궁경부 조직을 회복하도록 한약 · 침 · 뜸 · 약침 등을 병행하여 치료합니다.

어떤 원인으로 생식계통 면역력을 약해져 자궁경부염이 간헐적으로 재발하는지 확인하여, 치료로 증상을 줄이고 재발을 방지해드리니 상세한 상담을 통해 몸 상태에 맞는 한의학적 치료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질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 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


2022.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