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 준비 중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계속 있습니다. (수원 30대초반/여 배란통)

2020.09.18

병원 다니면서 시험관준비하고 있습니다. 주사도 맞고 있는데 배란일에서 7일 정도 지났는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계속 있습니다. 저번에도 아랫배 통증이 한 달 정도 계속 있었구요. 난소기능이 저하되면 배란통이 심해진다고 하는데 맞나요?
  • #난소기능저하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정경덕입니다.

과배란 유도를 위해 주사를 맞고 계신 상황이시고, 배란일에서 7일 정도 지났는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계속되어 걱정되셨군요.

지난날에도 과배란을 위한 주사를 맞고 계셨고, 통증이 1개월가량 계속되었다면 난소가 과자극될 때 복통이 반복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배란통은 1) 배란 직전에 정상적인 난포의 팽창으로, 혹은 2) 배란될 때 난포액이나 출혈로 인해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2~3일 정도 복통이 계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배란 이후 난포액이나 출혈로 인해 생기는 배란통이라면, 난소 주위에 습담(濕痰, 불필요한 노폐물) · 어혈(瘀血, 혈액성 노폐물 혹은 혈류 순환이 저하된 상태)을 형성하여 향후 난소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임신 준비를 하고 계시면서 하복부 통증이 나타나고 있으므로, 임신 준비를 도와드리면서 하복부 통증을 줄일 수 있도록 한방치료로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시험관 시술을 위한 중이라 과배란을 통해 건강한 난자들을 최대한 채취할 수 있도록, 생리 주기에 대한 부분보다는 튼튼하게 난포를 키우고, 이식할 때 수정란이 안정적으로 자궁내막에 자리 잡아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적 진단을 바탕으로 건강한 난포의 성장을 도우며, 내막의 수용성을 개선하여 임신 준비에 집중하는 한약, 기혈 순환을 돕는 침,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뜸 등의 한방치료로 임신 준비와 함께 하복부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

2020.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