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류유산 소파술했는데 몸조리가 꼭 필요한가요? (대전시 서구 30대초반/여 계류유산 소파술)

2022.12.03

임신7주차에 계류유산이 되어서 소파술을했습니다. 첫임신이었는데 아직 마음이 좋지 않네요. 소파술한지 10일정도 되었고 분비물도 거의 안나오긴하는데 아랫배가 살짝 불편한것 같기도 하고 바로 또 임신준비를 하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따로 몸조리같을걸 해야할까요? 특별히 불편한게 없어서 한약을 먹을 생각은 안했는데 유산하고 보약을 꼭 먹어야하는걸까요?
  • #계류유산몸조리
  • #계류유산소파술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곽민재입니다.

뜻하지 않은 유산으로 인해 마음이 많이 아프시겠습니다. 먼저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유산이후 생기는 손상은 호르몬의 충격과 내막의 손상,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우선 호르몬은 평소 생리를 하던 호르몬 사이클에서 임신 호르몬으로 변화, 다시 유산으로 인해 임신 호르몬에서 다시 생리 호르몬으로 사이클이 변함에 따라 컨디션이 악화되게 됩니다.

출산에 비해 유산은 짧은기간 진행되고 모유수유를 하지 않기 때문에 바로 생리를 하게 되고 호르몬 변화가 급격하기 때문에 난소에서 받는 충격 또한 크게 됩니다.

난소기능이 좋다면 정상적인 기간에 생리를 하게 되고, 충격이 크다면 생리가 미뤄지거나 생리불순이 될 수 있습니다.

내막의 손상은 소파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파술은 물리적으로 태를 제거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태가 박리되고 있는 중이라면 손상이 적을 수도 있고, 유산이 진행되지 않아 물리적으로 제거하게 된다면 손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유산후 회복은 어혈제거와 내막, 호르몬회복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어혈제거는 오로로 나가고 남은 찌꺼기나 소파술에서 생긴 손상, 태아를 영양하기 위해 자궁근육내에 모여있던 영양분들이 이제는 노폐물로 자리하게 됩니다.

어혈제거 한약으로 자궁수축을 유도해서 오로를 제거하고 자궁 붓기, 몸의 붓기를 제거합니다

적절히 제거 된 이후에는 내막과 호르몬을 이전 가임기 상태로 회복하는 한약을 사용합니다

이 경우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붓기를 더 제거하기도하고 통증이나 시린증상을 같이 치료하기도 합니다.

몸의 회복에는 정서적 안정이 중요합니다. 유산의 고통으로 상심이 크시겠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몸상태를 회복하고 정서적 안정을 찾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