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중이염 예방하는 방법 (광주 목포 소아/여 중이염)

2024.09.12

아이가 중이염에 자주 걸려서 걱정입니다. 감기를 앓거나 콧물이 나올 때마다 중이염으로 이어지는 것 같아요. 몇번째 반복인지, 계속 이러면 나중에 수술해야할 수도 있다고 들어서 고민이에요... 어떻게 하면 아이가 중이염에 덜 걸리도록 예방할 수 있을까요?
  • #중이염
  • #중이염치료
  • #어린이중이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기호필입니다.

중이염으로 걱정이 많으시죠. 중이염은 아이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재발이 잦아져서 부모님들의 걱정을 크게 만듭니다. 중이염의 발생 원인과 예방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아이의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중이염은 주로 감기나 알레르기, 비염 등으로 인해 콧물이 귀 쪽으로 흘러 들어가면서 발생합니다. 특히, 아이들은 유스타키오관이 짧고 수평에 가까워 성인보다 콧물이 귀로 쉽게 넘어갑니다. 감기나 비염이 중이염으로 이어지는 가장 큰 이유이죠. 따라서 감기와 비염을 조기에 관리하고, 콧물이 귀로 넘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이염 예방의 첫걸음입니다.


따라서 중이염의 근본적인 예방법은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한방 치료에서는 호흡기의 건강을 돕고, 체내 면역력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감기와 비염을 줄여 중이염 발생을 예방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감기를 자주 앓는다면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한방 치료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중이염이 반복되는 원인을 단순히 감염으로만 보지 않고, 아이의 체질과 면역 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합니다. 약한 면역력이나 호흡기 기능을 개선해주는 한약 치료는 아이의 전반적인 호흡기 건강을 증진시키고, 감기와 콧물 발생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아이가 코를 자주 풀어 콧물이 귀 쪽으로 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따뜻한 차나 수분 섭취를 통해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면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습도 조절, 청결한 환경 유지,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도 필수적입니다.


중이염은 단순히 치료를 잘 하는 것 만큼이나 예방 관리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감기나 비염에 걸리지 않도록 평소 면역력을 키우고, 감기 증상이 나타날 때 초기에 잘 관리하는 것이 재발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2024.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