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비염 증상이 심해졌습니다. 코 세척이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까요?

2020.04.10

코 세척하는 장면이 TV로 방송되어 화제였습니다. 비염 증상 완화에 코 세척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 데, 정말인가요? 만약 된다면 적절한 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광주 소아/여 비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기호필입니다.

최근 미세먼지로 맑은 하늘을 보는 것도, 깨끗한 공기를 마시는 것도 힘들어졌습니다.

미세먼지는 코 점막이 염증으로 부어 있는,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외출 시 마스크를 꼭 착용하시고, 외출 후, 집에 와서는 생리 식염수로 코 세척을 해주신다면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 점막은 얼굴과 마찬가지로 공기와 직접 맞닿아 있는 부위라서 세척이 필요합니다.

콧속의 노폐물을 씻어내면 진득한 콧물이 세척되고 붓기를 줄여주어 코막힘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코 세척을 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은 코와 귀가 연결되는 이관 발달이 미숙하기 때문에 센 압력으로 코 세척을 할 경우 세척액이 이관을 통해 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편안한 압력으로 세척할 수 있는 자연압 방식의 세척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압력 조절에 익숙해지는 시기부터 주사기 형태의 세척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코 세척을 하는 동안에는 코로 숨 쉬지 말고, 입으로만 숨을 쉬고 아이들은 ‘아~~~~~~~~’ 하고 소리를 내면서 하는 게 좋습니다.

세척 중에는 침을 꿀꺽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침을 삼키게 되면 압력 때문에 세척액이 귀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안이 부어서 심하게 막혔다면 세척액이 나오지 않을 수 있는 데, 이때 무리하게 센 압력으로 코 세척을 하게 되면 귀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먼저 부어 있는 콧속을 적셔 코를 조금 빼주면서 콧속의 붓기 정도에 따라 압력을 조절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이들은 코 세척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충분한 숙지가 필요하고, 소량의 생리식염수로 코안을 적셔주거나 스프레이를 뿌려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시기에는 하루 1~2회, 코점막 상태에 따라 주 2~3회 이상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꾸준한 코 세척으로 비염 완화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