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옆구리 통증 심한데, 대체 왜 그런건지요

2020.04.14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편이며 배변도 시원치 않습니다. 그런데 1~2년전부터 왼쪽 옆구리가 아프기 시작햇습니다. 병원에서 병명 나올거라면서 하자고 하는 검사들은 다 했습니다. 초음파, CT, 내시경, 피검사, 소변검사등 다 해도 이상없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젠 신경성이라고 하면서 말하니 참... 평소 늘 가스가 많아서 방귀가 많아요. 잔변감도 들고요. 약간 과민성으로 복통이 있으면서 설사도 생기곤 합니다. 이런 왼쪽 옆구리 통증 발생하면 너무 아프고 뻐근하고 신경쓰입니다. 한동안 일하기도 어렵습니다. 속시원히 알려주세요.(반포 40대초반/남 왼쪽옆구리통증)
  • #옆구리통증
  • #왼쪽옆구리통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황지모입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은, 일반적으로 복부근육, 옆구리 근육, 허리 근육이 만나는 부위로써 척추 질환으로 인해서 아플 수 있는 부위입니다.

또한 간질환, 염증, 결석, 대상포진, 종양 등에 의해서도, 옆구리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현재 경과한 시간과 검사력을 봤을 때 근육이나 뼈 혹은 내부장기에 기질적 문제 등이 있을 가능성은 작습니다.

반면에 말씀하신 증상으로 보건데 대장내 가스 팽만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왼쪽 옆구리 통증 가능성은 커 보입니다.

왼쪽 옆구리는 그림에서 보다시피 갈비뼈 아래부위 인데 이곳을 지나가는 대장내에 가스가 가득차면 주변 신경을 압박하여 아플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 소화기 기능이상에 의해서, 연관통증으로서 옆구리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왼쪽 옆구리는 간, 쓸개, 췌장 부위 기능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정확한 진단은 진료와 맥진기 검사, 체열검사 등을 통해서 위, 담, 췌장, 소장, 대장, 식도 등 소화기 기능과, 기혈 순환상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 결과에 따라서 옆구리 통증의 원인치료 즉, 체질적 소화기능 및 기혈순환을 개선하면 힘들어하시는 왼쪽 옆구리 통증 또한 좋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04.14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