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를 타다가 넘어져 어깨를 다쳤는데 증상이 호전이 안되고 있습니다. (강남 청담동 20대후반/남 어깨통증)
2020.08.27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진호입니다.
보드를 타시다가 깜짝 놀라셨겠습니다.
어깨를 다치셔서 많이 불편하셨겠어요.
보드를 타다가 넘어지면서 손을 짚은 뒤 어깨 통증이 시작되었다고 하셨는데, 팔을 들어올릴 때 사용되는 어깨관절 주변 구조물인 근육과 인대의 손상으로 통증과 범위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깨의 구조물에서 흔히 다치는 부분은 회전근개 근육으로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이 해당됩니다.
이 근육들에 염좌가 있거나 파열이 있는 경우 통증과 함께 혼자서 팔을 들어올리기가 힘들어지는데요.
X-ray로 골절과 같은 뼈구조물의 상태가 이상이 없다면 근육과 인대, 연골과 같은 연부조직의 손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될 경우 빠른 시간 내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진료로 문진,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고 필요시 MRI와 같은 정밀검진을 시행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결과로 알 수 있는 손상 정도에 따라 회복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보존적 치료 또는 수술 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보편적인 한방 의료기관의 보존적 치료로는 침 치료, 추나 치료, 약침 치료 등을 통해 손상된 연조직 주변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손상된 연조직을 강화시키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질문자 분 상태에 맞는 더 자세한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을 알기위해서는,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0.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