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등과 손가락 사이에 붉게 발진이 생기고 피부가 건조하고 가렵습니다. (인천 옥길동 30대초반/남 한포진)

2020.10.31

처음엔 아주 조그마한 물집처럼 보였는데 변화없이 오랫동안 있다가 2~3주 사이에 갑자기 늘어나고 커지고 벗겨지고 가렵고...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서 병원에 갔는데 한포진이라고 하더군요 면역질환이라고 하던데 그게 맞는건가요? 손등이랑 손가락 사이에 붉게 발진이 생기고 피부가 많이 건조하고 가려워요 연고를 계속 사용해도 되는건지 아니면 다른 치료방법을 찾아야하는지 고민되서 문의합니다
  • #한방피부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원호입니다.

한포진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한포진은 작은 수포가 주로 손바닥, 손등, 손가락, 발바닥, 발등, 발가락 부위에 발생하며, 가렵지 않은 경우도 있으나, 가렵게 되면 참아내기 힘든 경우가 많고, 건드리면 수포가 터지면서 피부가 벗겨져 나가는 질환입니다.

현대의학적인 검사를 받아도 원인을 찾기 힘들지만, 다양한 피부질환 중에서 한포진은 특히 환자분의 컨디션(접촉,과로,스트레스,수면부족,날씨변화,음주 등)에 따라 심해지는 경향으로 볼 때 환자의 현재 몸 상태를 직접 피부로 보여주는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저하된 면역력을 교정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점점 한포진의 부위와 가려움의 강도, 증상의 지속 시간이 모두 늘어나는 모습을 보입니다.

한포진은 우리 몸 내부의 혈액 순환 장애라는 발병원인을 제거해야 근본적으로 치료되고 근본치료가 되어야 재발도 막을 수 있습니다.

한포진 증상이 심해지면 사회생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다른 피부질환들에 비해서 환자분의 주변상황과 컨디션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몸이 힘들수록 한포진이 발생하는 개수, 빈도, 가려움, 가라앉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많아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한포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한포진 증상 부위의 국소치료와 함께 몸 전체의 순환 장애를 교정해야 합니다.

순환 장애가 개선되어야 면역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회복되고 염증 반응(가려움, 수포, 붉어짐, 부어오름 등)을 근본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환자의 체질과 피부 상태에 따른 한약 치료가 중요해집니다.

피부는 현재 환자분의 몸 상태가 어떠한지 겉으로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피부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옳지 않은 생활습관과 체질적으로

불균형해진 환자분의 몸을 원래대로 회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020.10.31